::: 대한불교조계종 삼보사 ::: 생활불교실천의 영원한 등불
 
홈 > 운호스님 칼럼 > 운호스님 칼럼

 

 

 
작성일 : 10-11-24 20:47
[지원스님의 건강하게 사는 법] 건강하게 사는 법 (참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글쓴이 : 삼보사
조회 : 2,180  
건강하게 사는 법] 참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기사등록일 [2010년 11월 23일 09:48 화요일]
 

우리가 어떤 일을 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마음의 안정’이다. 마음이 들떠있거나 어수선할 때는 하는 일도 제대로 되지 않듯이 모든 인간 활동의 중심에는 지속적으로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달려있다.

또한 가중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있어 마음의 안정은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사람이 성공하려면 우선 정신적인 사고의 질(質)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테면 성숙한 행동과 이지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 사람이 사고의 질을 높이는 것은 인생의 성공과 직결된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인간은 평생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잠재력의 5~15%만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마치 구두쇠가 오직 자신만 아는 통장 속에 든 재산을 겨우 5~15%만 쓰고 나머지 아까운 돈은 관속에 묻어 두고 죽는 것과 다름이 없다. 그만큼 인간들은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제대로 다 쓰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내 몸의 주인공인 이 마음을 편안하게 이끌 수 있을 것인가? 마음을 지속적으로 안정시키고 고요하게 이끄는 데 가장 좋은 정신훈련 방법이 있다. 이것이 바로 ‘참선’이다. 참선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사물(事物)이나 사고에 대한 명료하고 정확한 분석을 하게 되고 이는 나중 능률적인 행동으로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된다.

이 세상에서 남보다 성공한 이들은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어 이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한 사람들이다. 남보다 더 뛰어나서가 아니라 자신이 가진 장점을 두뇌와 노력을 통해 제대로 활용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미처 깨닫지 못하거나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모르고 있다. 참선은 이를 끌어 낼 수 있는 합리적인 수행방법이다. 물론, 자신이 가진 능력을 과신하거나 때론 과소평가해서도 안 된다. 그러나 적어도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어 이를 더욱 발전시키는 것도 자신의 능력임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현대인들이 이를 모르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그나마 오늘날 그러한 인간이 가진 잠재력을 마음수련을 통해 끌어내고 있는 도(道)가 있는데 바로 불교의 참선이라는 말이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초월명상, 마인드컨트롤, 바이오피드 등이 있으며 인도의 요가 등도 한 갈래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참선을 통한 마음수련은 인간의 잠재 능력을 이끌어주는데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얼마 전 서구의 한 선(禪)센터에서 마음수련과 정신수련이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연구 분석한 적이 있다. 참선을 하고 있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통해 1년간에 걸친 연구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참선을 하고 있는 학생들의 지능지수가 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평균 10%가 올라갔다는 것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참선을 하는 학생과 간헐적으로 하는 학생들의 지능지수도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 말하자면 참선은 순응력, 창조성, 이해력을 키우는 데 놀라운 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의식적인 사고의 명확성과 효율성을 증대시켜 기억력을 극대화하는데 현저한 장점이 있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참선을 하는 사람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만족감, 그리고 인간관계 등도 현저하게 좋아진다는 통계도 있다. 왜냐하면 참선은 화를 줄여 성격을 안정시키고 동정심을 높이는 동시에 일을 효율적으로 유도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지속적인 참선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정신을 수련한 결과로써 나타나는 의식집중 능력의 향상덕분이다. 또한 참선을 통해 신경계 전체에 통일된 휴식과 안정을 준다. 그러므로 참선은 마음의 안정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수련이다. 

육지장사·삼보사 회주 sambosa@paran.com